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모주 매력도 비교, 에이치브이엠 vs 이노스페이스

by awesomekim 2024. 6. 20.
반응형

청약일정이 6/20일 겹치는 에이치브이엠과 이노스페이스 두 기업의 매력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에이치브이엠 대 이노스페이스

두 기업의 가장 큰 매력은 단독상장입니다. 에이치브이엠은 6월의 끝자락 6/28(금요일) 상장 예정이고 이노스페이스는 7월 2일 화요일 단독상장 예정입니다. 하지만 이노스페이스의 경우, 상장일 유통가능 물량이 1,205억 원으로 부담스러운 금액이고 취득 단가가 낮은 기존 주주 물량이 54%, 648억 원이나 됩니다.

 

기관 수요예측결과에서도 에이치브이엠이 이노스페이스보다 조금 더 나은 결과를 기록했습니다. 참여기관수, 종합경쟁률, 의무보유확약 모든 측면에서 앞서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절대적인 수치가 여타 다른 일반 공모주대비 월등한 성적은 아니지만 두 기업을 비교하자면 에이치브이엠에 기관들의 관심이 더 몰렸습니다.
 

기관 수요예측결과를 바탕으로 결정된 공모 가격을 보면, 에이치브이엠은 공모가 상단을 27% 초과한 18,000원으로 결정되었으며, 이노스페이스는 공모가 상단인 43,3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한편 두 기업은 모두 현재 적자를 기록하고 있고 2026년 추정 단기순이익을 바탕으로 공모가를 책정하였습니다. 장기적인 투자로써 기업의 매력은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두 기업 모두 단독상장의 장점을 가지고 있고 기관투자자들의 평균정도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상장일 유통물량과 기관 수요예측결과 측면에서 에이치브이엠이 조금 우위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래서 현재 상장 분위기를 감안하다면 균등 청약은 마다할 이유가 없지만 비례청약 자금 운영측면에서는 에이치브이엠을 우선순위에 두고 당일 경쟁률을 감안하여 비례 1주에 해당하는 자금 효율을 따져 청약함이 어떨까 합니다.

청약 매력도 비교

결론은

균등은 기본, 투자금은 에이치브이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