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양의 주식을 배정받느냐!' 하는 것입니다. 공모주에 '대어'라는 단어가 붙으면 시가총액이 크기 때문에 배정 수량이 많고 경우에 따라서는 주당 공모가도 높기 때문에 수익 측면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7월 공모주 중 '대어'라는 수식어가 붙는 기업이 있습니다. 7월 2일에서 7월 3일 청약을 진행하는 시프트업이 그 주인공입니다.
과연 '대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을 만큼 매력적인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미리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저것 귀찮으시면
아래 B. 를 먼저 확인하세요)
A. '대어 공모주' 시프트업 알아보기
1. 사업내용 알아보기
시프트업은 2022년 11월 출시한 '승리의 여인 니케'라는 게임을 통해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요 수입이 하나의 게임에 의존하고 있으나 2024년 4월 26일 '스텔라블레이드'를 새롭게 출시하여 추가적인 영업 수익과 수입 다각화를 꽤 하고 있습니다.
캐릭터를 보니 게임만큼이나 어떻게 돈을 벌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는 기업이란 생각이 듭니다.
2. 매출과 손익 알아보기
시프트업은 2022년 말 '승리의 여신 니케'의 성공에 힘입어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2024년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다소 감소하였는데 증권신고서에서는 이를 '승리의 여신 니케 '의 출시 초기 시점인 전년 동기의 기저효과에 기인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24년 4월에는 '스텔라블레이드'를 출시하여 현재 기대치에 상회하는 판매 실적을 기록하고 있어 향후 영업 수익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 산업의 특성상 인기 게임의 경우에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유저의 수익 및 관여도가 점진적으로 감소하며 신규 게임의 경우, 실질적인 성공 여부에 따라 매출 실적이 큰 폭으로 변경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2024년 매출액은 1분기 실적*4배하여 1년으로 단순 산출한 결과입니다.
3. 공모 규모 알아보기
시프트업는 공모가 밴드 하단 60,000원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약3.5조에 달하고 유통가능 물량은 6,272억, 18% 정도입니다. 이번 공모 물량은 3,262억 원으로 12%에 해당합니다. 즉, 시가 총액 대비 20% 이하의 유통 물량이므로 기관투자자들의 관심이 대단히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B. 시프트업 청약 전 준비하기
시프트업 청약일정은 7/2일 화요일에서 7/3일 수요일까지 진행됩니다. 청약 증권사는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신한증권에서 진행되며 배정물량은 한국투자증권(49%), NH투자증권(45%), 신한투자증권(6%) 수준입니다.
일반 공모주 물량을 전체 공모주 물량의 25%, 공모가를 밴드 하단인 60,000원 기준으로 하면
최대 청약을 위한 투자금은 신한투자증권의 경우 0.8억, NH투자증권 6.1억 원, 한국투자증권 3.2억 원 수준입니다. 그래서 일반 투자자의 경우 청약 금액 한도가 부족하진 않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중요한 것은
되도록 많은 물량을 배정받는 것인데 이는 '청약 가능한 계좌를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달려 있을 것입니다.
비대면 기준으로 모든 증권사에서 청약일 개설하고 청약가능하지만 NH투자증권의 경우 미성년자 계좌는 청약 전까지 개설해야 합니다.
그래서 미리미리 청약계좌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보너스 팁을 드리자면
NH투자증권의 경우 나무멤버스에 가입하면 청약 수수료 2,000원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비록 월 2,900원의 이용료가 부가되지만 이엔셀, NH스펙 31호 등 다른 공모주를 청약하실 거라면, 그리고 해외주식투자 등으로 환전 우대율 혜택이 필요하시다면 충분히 고려해 보실 만합니다.
또한 22년10월26일 이후 가입일로부터 최초 1개월 무료 기간을 제공한다고 하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청약 계좌 준비와
청약 자금 마련입니다.
※ 포스팅 정보가 도움이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 포스팅 내용은 개인 의견일 뿐 투자 권유가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